보육과정
연령별 연간주제
영아 대상 보육프로그램의 연간 주제는 <표 Ⅴ-1 >과 같다. 영아 대상 연간 주제는 영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에 기초하며,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일 연령 내에서,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영아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에서부터 점차 멀어진 환경에 대한 주제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표 Ⅴ-1> 영아 보육프로그램의 연간 주제
구분 | 0세 | 1세 | 2세 |
---|---|---|---|
3월 | 여기가 어딜까? | 편안한 1세 반 | 어린이집에 왔어요 |
4월 | 선생님 품은 따뜻해요 | 재미있는 놀잇감 | 놀잇감 탐색 · 신나는 바깥놀이 |
5월 | 어디 있나? | 까꿍 예쁜 내 얼굴 | 봄나들이 |
6월 | 내 몸이 움직여요 | 활발한 움직임 | 나 |
7월 | 조물조물 첨벙첨벙 | 첨벙첨벙 물놀이 | 더워요 |
8월 | 무슨 소리일까? | 알고 싶어요 | 동물 |
9월 | 재미있는 놀잇감 | 즐거운 인형 놀이 | 가족 |
10월 | 내 주변은 재미있어요 | 바깥세상 | 내가 만나는 사람들 |
11월 | 옹알옹알 말해요 | 그림책 | 탈 것 |
12월 | 이게 뭘까? | 추워요 | 추워요 |
1월 | 요리조리 흉내 놀이 | 궁금한 것이 많아요 | 재미있는 색깔 놀이·모양 놀이 |
2월 | 내가 해 볼래요 | 친구가 있어요 | 형, 언니가 되어요 |
유아 대상 보육프로그램의 연간 주제는 <표 Ⅴ-2>와 같다. 유아 대상 연간 주제는 영아와 마찬가지로 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에 기초하며,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다. 계절의 변화나 유아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는 다른 연령과 동일하게 선정하되 생활 주제에 포함되는 개념과 목표 및 활동의 선정에 있어 수준의 차이를 두었다. 학기 초에는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친숙한 활동 및 교사의 도움을 덜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시작하여 점차 새로운 경험이 더해지도록 하였다.
<표 Ⅴ-2>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연간 주제
구분 | 3세 | 4세 | 5세 |
---|---|---|---|
3월 | 우리 반과 친구 | 어린이집 생활 | 신나는 어린이집 |
4월 | 우리 반과 친구(1, 2주) 봄(3, 4, 5주) |
봄 | 봄꽃과 채소 |
5월 | 나와 가족 | 나와 가족 | 소중한 가족 |
6월 | 동물 | 우리 동네 | 건강한 몸과 마음 |
7월 | 여름 | 여름 | 물과 우리 생활 |
8월 | 탈것 | 여름(1, 2주) 교통수단(3, 4, 5주) |
우리나라 대한민국 |
9월 | 탈것(1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2, 3, 4주) |
건강한 몸과 마음 | 세계 여러 나라 |
10월 | 가을 | 건강한 몸과 마음(1주) 가을(2, 3, 4주) |
나무와 숲 |
11월 | 우리의 이웃 | 우리 주변의 것들(1, 2, 3주) 도구와 기계(4주) |
탈 것 |
12월 | 겨울 | 도구와 기계(1주) 겨울(2, 3, 4주) |
우주여행 |
1월 | 우리나라와 명절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생활 | 책 |
2월 | 많이 컸어요 | 형, 언니가 되어요 | 초등학교에 가요 |
연령별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 구성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 구성은 영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좀 더 세분화하여 구성하였다. 영아 대상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은 공통적으로 등원 및 맞이하기, 일상생활, 놀이활동,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로구성되었다. 1세와 2세 월간 보육계획안에는 이상의 활동 외에 기본생활습관이 추가되고, 1세에는 나들이, 2세에는 전이활동이 추가되었다.
영아 보육 프로그램의 중심인 일상생활과 놀이활동의 영역 구분을 연령에 따라 살펴보면 <표 Ⅴ-3>과 같다.
일상생활 활동은 영아의 발달에 따라 용어가 다소 달라진다. 0세의 수유 및 이유식은 1세와 2세에서 식사 및 간식이 되고, 0세의 기저귀 갈기는 1세에서 대소변 가리기가 된다. 놀이활동의 영역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세분화된다. 0세의 의사소통 · 사회관계가 1세에서는 언어와 역할 · 쌓기가 되고 2세에서는 역할과 쌓기가 분리된다. 0세의 탐색 · 표현은 1세에서 감각 · 탐색과 창의적 표현으로 2세에서 탐색 · 조작과 창의적 표현으로 분리된다. 0세와 다르게 1세와 2세에서는 실외활동이 놀이활동의 한 영역으로 추가되었다.
<표 Ⅴ-3> 영아 대상 보육프로그램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 영역
구분 | 0세 | 1세 | 2세 |
---|---|---|---|
일상생활 | 수유 및 이유식 | 식사 및 간식 | 식사 및 간식 |
낮잠 및 휴식 | 낮잠 및 휴식 | 식사 및 간식 | |
기저귀 갈기 | 대·소변 가리기 | - | |
대소집단 활동 |
신체움직임 | 신체움직임 | 언어 |
의사소통·사회관계 | 언어 | 역할 | |
역할·쌓기 | 탐색·조작 | ||
탐색·표현 | 감각·탐색 | 탐색·조작 | |
창의적 표현 | 창의적 표현 | ||
- | 실외활동 | 실외활동 |
유아 대상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은 공통적으로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기본생활습관으로 구성하였다.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의 영역 구분을 연령에 따라 살펴보면 <표 Ⅴ-4>와 같다.
자유선택활동은 2세 놀이 활동을 좀 더 세분화하여 3세, 4세, 5세 모두 동일하게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 · 조작, 과학, 음률, 실외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소집단 활동은 3세가 이야기나누기, 문학, 음악, 신체로 구성하였고, 4세, 5세에 수 · 과학과 미술이 추가되었다.
<표 Ⅴ-4> 유아 대상 보육프로그램 월간 보육계획안의 활동 영역
구분 | 3세 | 4세 | 5세 |
---|---|---|---|
자유선택 활동 |
쌓기 | 쌓기 | 쌓기 |
역할 | 역할 | 역할 | |
미술 | 미술 | 미술 | |
언어 | 언어 | 언어 | |
수·조작 | 수·조작 | 수·조작 | |
과학 | 과학 | 과학 | |
음률 | 음률 | 음률 | |
실외활동 | 실외활동 | 실외활동 | |
놀이활동 | 이야기나누기 | 이야기나누기 | 이야기나누기 |
문학 | 문학 | 문학 | |
음악 | 음악 | 음악 | |
신체 | 신체 | 신체 | |
- | 수·과학 | 수·과학 | |
- | 미술 | 미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