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검색창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게 될 질적으로 우수한 양육과 의미 있는 학습에 대한 국가 수준의 보육 목표와 포괄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 자연과 우리문하를 사랑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 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에 대한 철학적, 학문적 발달적 지식과 경허에 근거하여 선정

    0~5세 영·유아에 대한 관점과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운영하는데 기초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두어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보육과정 운영하기
관련 영역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0~1세
보육과정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
감각 및 기본 신체
운동 능력을 기름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짐
2세
보육과정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
감각 및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능력을
기름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름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
하는 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김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보육과정 운영하기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숙지

 
보육계획 수립

보육과정 편성

평가결과의 반영

보육교사의 전문직 역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숙지

교수학습방법
놀이를 중심으로
통합적 일과 운영

보육과정 편성

1.편성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영·유아의 일과 중 알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어린이집과 보육식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2.운영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3.교수 · 학습방법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 ·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 3~5세아는 실내 · 실외활동, 정적 · 동적활동, 대 · 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운영평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 ·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영 ·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의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만 0~1세아, 만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 · 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5. 영 · 유아 평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